전차선에는 25000V 의 고전압이 흐르고 있다.
전차선을 보면 조가선으로 매달려서 기차에 전원을 공급해 주는 선이 있고, 위쪽에 따로 매달린 선도 있다.
위의 사진은 모 기차역의 전차선 모습인데, 주요 고압선에 A,B,C,D 표시를 해 보았다.
A,B,C,D 는 모두 대지와 25000V 의 전위차를 가지고 있으므로 땅이나 기차에 올라서서 4개의 선 중 하나에만 접촉해도 감전되어 사망한다.
A와 B, C와 D 는 변전소에서는 같은 극이지만, 부하에 따라(기차가 지나감에 따라)서 서로간에 수천볼트정도의 전위차가 생길 수도 있다. 하지만 전압이 떨어졌다해도, 여전히 지면과는 22000V 이상의 전위차를 가진다.
A-C , B-D 사이는 50000V 의 전위차를 가진다. 이 50000V 고압선은 약 12km 마다 단권변압기에 연결되어 있는데, 전철변전소에서는 50000V 로 전력을 보내고, 각 단권변압기에서 전압을 낮춰서 25000V 의 전압을 전철에 공급하는 방식이다.
위의 동영상은 이동식 비계를 옮기다가 고압선에 닿아서 사고가 나는 영상이다.
다행히 운이 좋아서 작업자들이 죽진 않은 것 같지만, 고압선에 닿으면 눈 깜짝할 사이에 목숨을 잃게 되므로 고압선 주위에서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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